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치아바타(ciabatta)

by gksfktks 2022. 11. 28.
728x90

 

  ‘치바타로 줄여서 부르는 이탈리아 빵입니다. 은은한 연한 갈색이 감돌며 길쭉 넙데데한 혹은 납작 도톰한 모양입니다. 치아바타라는 이름은 납작한 신발(슬리퍼)에서 따온 것이 맞습니다.

  반으로 갈라 속 재료를 끼워 넣어 샌드위치로 먹는데, 흔히 즐겨먹는 간식인 파니니(panini)’의 주요한 재료입니다.

  파니니는 채소, , 치즈, 오일에 절인 토마토 등을 치아바타 사이에 끼운 후 차게 혹은 뜨거운 철판(파니니 그릴) 사이에 넣고 꾹 눌러 뜨끈하게 먹는 이탈리아 샌드위치입니다.

 

  치아바타의 표면은 단단해 보이지만 구멍이 송송 뚫린 촉촉한 속살과 함께 베어 물면 바삭하게 부서지는 대신 쫄깃쫄깃 구겨지며 기분 좋은 발효향과 구수한 맛을 선사합니다.

 

  치아바타는 1982년생입니다. 레시피를 처음 확립한 사람은 이탈리아 베니스 근처의 아드리아라는 도시에서 제분소와 빵집을 운영하던 아르날도 카발라리입니다. 오래 먹어도 질리지 않고, 화학적 공정과 맛을 배제한 진정한 식사빵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오랜 노력 끝에 신선하고 깨끗한 강력분, , 소금, 천연 발효제를 섞고 발효해 아주 질척한 반죽의 치아바타를 완성했습니다.

  영국 슈퍼마켓 체인을 통해 이 빵의 레시피를 수출하고, 미국에는 제빵사들을 보내 빵을 알렸습니다. 1989년에는 ‘치아바타 이탈리아나라는 이름과 레시피를 특허로 등록했고, 1999년에 치아바타 레시피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11개 개국에 부여했습니다.

  현재는 그가 부여한 라이선스가 없어도 누구나 이 빵을 구울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