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먹다 남은 약.....버리는 방법

by gksfktks 2022. 12. 11.
728x90

 

  의약품을 버릴 때는 약의 제형에 따라 분리해 버리면 되는데요 알약은 알약끼리, 시럽은 시럽끼리 모으면 됩니다.

알약이나 캡슐은 약을 포장한 약포지에서 꺼내 한 곳에 따로 모으고, 약포지는 일반의약품으로 버리면 됩니다.

  시럽이나 물약은 하나의 플라스틱병에 새지 않게 모으면 됩니다. 원래 약이 담겨있던 병은 물로 헹구거나 재활용하지 말고, 따로 모아서 폐의약품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특성상 한 곳에 모으기 어려운 안약, 연고 등은 종이갑 등 2차 포장재만 제거하고 모으면 됩니다. 단순 비닐이나 종이 포장재는 일반쓰레기로 버려도 됩니다. 가루약은 개봉 과정에서 오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포장을 뜯지 말고 그대로 모아야 합니다.

 

  분류한 폐의약품은 가까운 약국이나 보건소에 전달하거나 근처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면 됩니다.

 

  의약품은 유효기한이 지났거나 변질됐다면 아까워하지 말고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약효가 없거나 변질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의약품의 유효기한은 대부분 약상자 겉면에 기재되어 있으므로, 약은 개봉 후에도 약상자와 함께 보관하고 사용 전 유효기한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유효기한이 따로 기록되지 않은 처방약은 일부를 제외하면 보통 1년 정도입니다. 처방약 중 가루약은 조제한 날로부터 6개월, 시럽제는 1개월까지만 유효합니다. 점이제, 점비제, 가글제는 개봉 후 1개월까지만 사용해야 하고, 그 외 연고와 크림은 6개월입니다.

 

  유효기한이 남았더라도 약 포장지에 습기가 차거나 약이 파손된 경우, 색이 변하거나 냄새가 변했다면 폐기해야 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