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쌀뜨물의 활용법

by gksfktks 2022. 12. 12.
728x90

 

  쌀뜨물 세안, 미백, 각질 제거 효과

  쌀뜨물 세안은 피부 관리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한 세안법입니다. 쌀뜨물로 얼굴을 씻으면 쌀의 다양한 영양분이 피부로 전해지면서 묵은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쌀고 쌀겨에는 필수 아미노산,, 지방질, 무기질, 비타민A, B 등이 풍부해, 피부를 환하게 만들고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쌀뜨물로 세안할 때는 2~3번 씻은 물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처음 쌀을 씻은 물에는 농약이나 먼지, 이물질 등이 들었을 수 있습니다.

 

  요리를 할 때 넣는다

  찌개 요리를 할 때 물 대신 쌀뜨물을 넣는 것도 좋습니다. 쌀뜨물로 된장찌개, 미역국, 김치찌개 등을 끓이면 맛이 한층 깊고 진해질 수 있습니다. 고춧가루를 쌀뜨물에 불려 사용하거나 물김치의 감칠맛을 더하기 위해 쌀뜨물을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쌀뜨물은 요리 재료의 냄새를 제거할 때도 사용됩니다. 시큼한 김치 또는 굴비, 조기, 고등어 등과 같은 생선을 살뜨물에 담가 두면 맛과 냄새가 약해지며, 죽순을 쌀뜨물에 삶으면 특유의 떫은맛이 사라집니다.

 

  얼룩, 기름기 없애는데 도움

  쌀뜨물은 설거지할 때도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기름기 묻은 그릇을 닦기 전 쌀뜨물에 담가 두면 기름기가 깔끔하게 제거됩니다. 냄새가 밴 밀폐용기에 쌀뜨물을 붓고 하루 정도 지나서 닦으면 냄새가 사라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때가 낀 주방 용품을 쌀뜨물에 한 시간 정도 담근 뒤 닦으면 쌀뜨물의 녹말 성분으로 인해 얼룩이 지워지고 냄새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쌀을 씻은 물이 파란색 또는 검은색을 띠면 쌀에 곰팡이 핀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쌀뜨물뿐 아니라 쌀도 모두 버려야 합니다. 쌀에 핀 곰팡이에서 나오는 아플라톡신’, ‘오크라톡신’, ‘제랄레논등과 같은 곰팡이 독소는 위장, 신장은 물론, 생식기능에도 영향을 줍니다. 주변 쌀 역시 곰팡이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버리도록 합니다. 곰팡이 독소는 열에도 강해 깨끗이 씻거나 가열해도 제거되지 않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