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 식물인 살비아 히스파니카(Salvia Hispanica)의 씨앗으로, 고대 마야와 아즈텍 문명에서 주식으로 이용했다고 합니다. '치아'는 고대 마야어로 '힘'이라는 뜻이며 체력 증진을 위해 섭취했다고 합니다.
치아는 약 1.75cm까지 자라는 일 년생 허브이며, 꽃은 자주색 또는 흰색입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많고, 철분, 칼륨, 마그네슘,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인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유해 성분인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여 더 건강하고 밝아지도록 도움을 줍니다.
연어의 9배에 달하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 3을 함유하고 있는데, 베타 아밀로이드 성분이 쌓이는 것을 막아 생각하는 기관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유보다 많은 칼슘이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들의 부족한 칼슘을 채워주기 충분합니다.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붕소 성분이 풍부하여 칼슘이 빠져나가지 않게 몸에 잘 흡수시켜 주고 밀도를 높여줍니다.
양배추보다 13배나 많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하루 권장 섭취량이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채울 수 있습니다.
물에 넣으면 젤처럼 변화하고 부피가 15배 이상 늘어나는데 물과 함께 섭취하면 포만감이 생기고 배변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포만감이 생겨 간식이나 식사량을 줄일 수 있어 전체 칼로리 섭취를 낮추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치아시드에 들어있는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이 빠르게 몸에 흡수되는 것을 지연시켜 줌으로써 식후 혈당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아시드를 요구르트에 토핑으로 먹는 경우 요구르트 속 단백질, 칼슘, 비타민과 함께 섭취할 수 있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씨앗이나 참깨, 들깨 등 알레르기 있는 경우에 치아시드 섭취 후 호흡곤란, 복통, 설사, 구토, 발질, 두드러기, 가려움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